ㄱ. 최초의 한국사회사업가협회가 탄생하였다. ㄴ. 대학에서 정규 사회복지 교육이 시작되었다. ㄷ. 사회복지전문요원제도가 시작되었다. ㄹ. 사회복지사 1급 국가시험이 시작되었다.
ㄱ. 장애인주간보호시설은 이용시설이다. ㄴ. 보호를 필요로 하는 아동을 입소시켜 돌보는 시설을 아동양육시설이라고 한다. ㄷ. 지역아동센터는 민간기관이다. ㄹ. 건강가정지원센터의 소관부처는 보건복지부이다.
ㄱ. 클라이언트의 메시지를 이해하기 위해 비언어적인 단서들을 찾는다. ㄴ. 클라이언트 저항을 고려하여 대응이나 직면은 자제한다. ㄷ. 양가감정을 인식하도록 클라이언트에게 성찰의 기회를 준다. ㄹ. 사회복지사 개인의 경험을 노출할 때 역전이를 주의한다.
가족에 의해 강제 입소되었던 장애인이 거주시설에서 퇴소하기를 요청함에 따라 (ㄱ)퇴소상담을 실시하였다. 이후 가족들을 설득하여 (ㄴ)지역사회 내 다양한 주거 관련 정보를 안내하고, (ㄷ)공동생활가정에 입주할 수 있도록 연계하였다.
ㄱ. 적합성(adequate) ㄴ. 합리성(reasonable) ㄷ. 조절가능성(manageable) ㄹ. 구체성(specific)
ㄱ. 문제의 우선순위를 정한다. ㄴ. 표적문제를 찾는다. ㄷ. 개입의 성과목표를 정한다. ㄹ. 클라이언트의 과업을 구체화한다.
ㄱ. 지역사회보호 필요성 증가 ㄴ. 분산된 서비스의 조정기능 부재 ㄷ. 사회적 지원망의 중요성 강조 ㄹ. 만성적이고 복합적인 문제를 가진 클라이언트의 증가
ㄱ. 위기증상 제거 ㄴ. 주관적 경험 증진 ㄷ. 촉발사건 이해 ㄹ. 대인관계 향상
○ 집단성원 간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파악한다. ○ 집단성원이 다양한 경험을 할 수 있도록 돕는다. ○ 집단의 상호작용, 갈등, 진행상황, 협조체계 등을 파악한다. ○ 개별성원의 태도, 관계, 행동, 동기, 목표 등을 평가한다.
ㄱ. 주관적 경험을 강조한다. ㄴ. 비합리적인 신념체계의 변화를 강조한다. ㄷ. 대체 사고와 행동을 학습하는 교육적 접근을 강조한다. ㄹ. 인지체계 변화를 위한 비구조화 된 접근을 강조한다.
ㄱ. 어떤 개입이 대상문제의 변화를 설명하는지 알 수 있다. ㄴ. 둘 이상의 클라이언트, 둘 이상의 상황이나 문제에 적용 가능하다. ㄷ. 행동빈도의 직ㆍ간접 관찰, 기존척도, 클라이언트 자신의 주관적 사고나 감정 등의 측정 지수를 사용한다. ㄹ. 반복적 시행으로 개입효과성의 일반화가 가능하다.
ㄱ. 다세대에 걸친 역사성의 산물이다. ㄴ. 가족구성원 간 상호 영향은 지속적이다. ㄷ. 가족마다 권력구조와 의사소통 형태를 갖고 있다. ㄹ. 가족 내 공식ㆍ비공식 역할들이 고정되어 있다.
장애인복지관에서 발달장애아동의 비장애 형제를 대상으로 주1회 8회기 집단을 운영하였다. 집단의 목적은 비장애 형제의 장애 형제와 관련한 부적응적 사고와 신념의 변화였다. 이를 위해 자기 모니터링, 인지재구성, 의사소통훈련, 문제해결훈련을 활용하였다.
○ 가족 의사소통 유형의 파악 ○ 가족 내 하위체계 간 경계 속성의 파악 ○ 가계도를 활용하여 통합적인 가족속성을 종단ㆍ횡단으로 파악 ○ 문제를 둘러싼 파괴적이고 역기능적인 악순환 고리의 파악
어머니는 권위적인 아버지와 마찰이 있을 때마다 신경증 증상을 호소하며 분가한 4명의 자녀들을 집으로 불러들인다. 이 때 가장 민감한 반응을 보이며 달려가는 것이 막내 경수다. 사회복지사는 경수에게 어머니의 신경증에 자동반사적으로 반응하지 않도록 하면서 자신의 생각과 감정을 명확히 하도록 했다.
ㄱ. 해결해야 할 문제를 강조한다. ㄴ. 클라이언트의 잠재역량과 자원을 인정한다. ㄷ. 클라이언트를 개입의 객체로 보고 자기결정권을 강조한다. ㄹ. 사회복지사와 클라이언트간의 상호 협력적인 파트너십을 강조한다.
ㄱ. 수급자격 입증자료 ㄴ. 슈퍼비전의 활성화 ㄷ. 프로그램 예산 확보 ㄹ. 클라이언트 당사자와 정보 공유
ㄱ. 가족과 주변환경의 상호작용 양상을 파악한다. ㄴ. 가족이 가족 내ㆍ외부에서 경험하는 현상을 어떻게 파악하고 이해하는지 확인한다. ㄷ. 가족과 합류(joining)함으로써 신뢰관계를 형성한다. ㄹ. 가족이 다뤄야할 문제의 우선순위는 사회복지사가 정한다.
고등학생인 영수는 과체중, 자기주장 부족 등의 문제를 호소하고 있다. 또한 담배 가게를 지나칠 때마다 흡연 욕구를 참지 못해 간헐적 흡연을 하고 있다. 사회복지사는 영수를 돕기 위해 음식에 대한 인식을 수정하게 하였고, 자기주장 능력을 개발하기 위해 하기 쉬운 것부터 어려운 것의 순서로 자기주장 행동을 수행하게 하였다. 아울러 등하교 때 담배 가게가 있는 골목을 피해 다니도록 했다. 그리고 흡연 욕구를 참지 못할 때는 껌을 씹게 하였다.
결혼 후 분가한 민수는 부모의 지나친 간섭에 시달려 왔다. 사회복지사는 민수에게 자신의 느낌과 주장을 부모 앞에서 당당히 말하게 하고, 부모에게는 자녀의 이야기를 경청하고 수용하도록 하였으나 문제는 지속되었다. 사회복지사는 대안으로 민수에게 다음과 같은 과제를 주었다. “지금부터는 부모에게 사사건건 의논하며 조그마한 도움이라도 모두 요청해 보세요.”
철수 어머니는 남편의 늦은 귀가에 대해 잔소리를 하고, 철수 아버지는 아내의 잔소리 때문에 집에 늦게 들어와 부부갈등이 지속되고 있다. 평소에 아버지는 철수에게 소신 있는 발언을 하라고 하다가 가족식사 시간에 철수가 간혹 소신발언을 하면 “밥이나 먹어!”라고 언성을 높인다. 어머니와 철수는 이러한 아버지의 행동에 대해 참지 못하고 함께 아버지에게 대항한다.
○ 변화 매개체로서 과업지향의 소집단을 활용한다. ○ 권력구조에 있는 구성원을 협력자로 인식한다. ○ 기본 변화전략은 자신의 문제결정 및 해결에 다수의 사람이 참여하는 것이다. ○ 변화전술로 합의를 사용한다.
ㄱ. 공공 간의 연계방식으로 시작해서 공공과 민간의 연계방식으로 전개되었다. ㄴ. 지역사회복지자원을 개발하고, 발굴하는 기능을 갖고 있다. ㄷ. 시ㆍ도에서 전달되는 상위계획은 실무분과에서 심의권을 갖는다. ㄹ. 실무협의체에서는 실무분과에서 발의된 쟁점에 대해 논의한다.
ㄱ. 평가단계에서는 개입방향과 수준을 정한다. ㄴ. 실행단계에서는 참여자를 적응시키고 활동을 조정하는 것은 필요하지 않다. ㄷ. 자원계획 및 동원단계에서는 문제의 우선순위를 결정한다. ㄹ. 지역사회 사정은 지역사회의 욕구와 자원을 파악하는 과정이다.
ㄱ. 지역사회는 개인과 동일하게 자기결정의 권리를 갖는다. ㄴ. 지역사회는 있는 그대로 이해되고 수용되어야 한다. ㄷ. 개인과 집단처럼 각 지역사회는 상이하다. ㄹ. 문제해결 접근방법에서 다양성은 배제되어야 한다.
사회복지사는 낙후된 도시지역을 대상으로 지역 진단을 실시하고, 해당 지역에 대한 주민들의 이해를 높였다. 그리고 주민간의 협력을 방해하는 요인을 제거하도록 도왔다.
웨일과 갬블(Weil & Gamble)이 제시한 모델로 사회적ㆍ경제적 환경의 변화를 위한 구성원의 능력개발을 목표로 하며, 사회복지사의 주된 역할은 조직가, 교사, 촉진자이다.
합리적 기획모델에 기초한 조사전략 및 기술을 강조한다. 특히 사람들과의 상호 교류적 노력을 강조하고, 옹호적이며 진보적인 접근을 포함한다.
ㄱ. 사회체계이론의 관점에서 학교나 병원과 같은 아동관련 하위체계를 조사하고 방문할 계획이다. ㄴ. 생태학이론의 관점에서 과거부터 지금까지의 아동관련 지역사회 활동을 조사할 계획이다. ㄷ. 사회자본이론의 관점에서 ‘아동이 살기 좋은 마을은 모두에게 안전한 마을’이라는 슬로건 하에 지역사회의 호혜성을 강화할 계획이다. ㄹ. 갈등이론의 관점에서 학부형의 연대가 중요하므로 비학부형은 참여대상에서 제외할 계획이다.
ㄱ. 자원동원이론은 재정자원에 초점을 두고 있어 사회적 소수자의 권리옹호를 위한 실천에는 유용하지 않다. ㄴ. 갈등이론은 갈등을 둘러싼 연대와 권력형성의 도구가 될 수 있다는 측면에서 사회행동 모델에 유용하다. ㄷ. 사회교환이론은 비영리 조직의 마케팅이나 네트워킹 활동을 설명하지 못한다. ㄹ. 사회체계이론은 보수적 이론으로 비판받지만 지역사회의 구조와 기능을 설명할 수 있다.
○ 지역사회는 공간을 점유하는 인간집합체로서 경쟁, 중심화, 분산 및 분리 등의 현상이 존재한다. ○ 지역사회의 변환과정을 역동적 진화과정으로 설명할 수 있다.
주거빈곤의 어려움을 호소하는 클라이언트에 대해 사회복지사는 해당 지역에 대한 조사를 실시한 후 이를 개인의 경제적 문제, 지역사회의 불량주택문제, 공공임대주택정책의 문제 중 어떤 문제로 볼 것인지를 결정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