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사1급 13회 2교시

사회복지 실천론


1. 사회복지실천의 수준에 따른 예로 옳은 것은?
  • 1
     미시적(micro) 실천 - 모금활동
  • 2
     미시적(micro) 실천 - 후원자 개발 및 관리
  • 3
     중시적(mezzo) 실천 - 사회기술훈련 제공
  • 4
     거시적(macro) 실천 - 급여대상자 사후관리
  • 5
     거시적(macro) 실천 - 사회복지 정책 분석 및 평가

2. 유용한 자원에 대한 정보나 이용 능력이 부족한 클라이언트를 위해 사회복지사가 수행하는 역할이 아닌 것은?
  • 1
     사례관리자(case manager)
  • 2
     옹호자(advocate)
  • 3
     조력자(enabler)
  • 4
     중개자(broker)
  • 5
     조직 분석가(analyst)

3. 레비(C. Levy)가 구분한 사회복지 전문직 가치로 옳은 것은?
  • 1
     수단우선 가치, 결과우선 가치, 해결우선 가치
  • 2
     수단우선 가치, 결과우선 가치, 평가우선 가치
  • 3
     사람우선 가치, 결과우선 가치, 수단우선 가치
  • 4
     사람우선 가치, 평가우선 가치, 해결우선 가치
  • 5
     사람우선 가치, 결과우선 가치, 평가우선 가치

4. 보호시설 입소를 원하지 않는 클라이언트와 시설 입소가 클라이언트에게 도움이 된다고 여기는 사회복지사 간에 상충되는 가치의 연결로 옳은 것은?
  • 1
     자기결정 - 사생활보호
  • 2
     비밀보장 - 진실성 고수
  • 3
     자기결정 - 온정주의
  • 4
     사생활보호 - 평등주의
  • 5
     진실성 고수 - 온정주의

5. 우리나라 사회복지실천의 발달과정을 순서에 따라 나열한 것으로 옳은 것은?
ㄱ. 최초의 한국사회사업가협회가 탄생하였다.
ㄴ. 대학에서 정규 사회복지 교육이 시작되었다. 
ㄷ. 사회복지전문요원제도가 시작되었다. 
ㄹ. 사회복지사 1급 국가시험이 시작되었다.
  • 1
     ㄱ→ㄴ→ㄷ→ㄹ
  • 2
     ㄱ→ㄴ→ㄹ→ㄷ
  • 3
     ㄴ→ㄱ→ㄷ→ㄹ
  • 4
     ㄴ→ㄱ→ㄹ→ㄷ
  • 5
     ㄴ→ㄷ→ㄱ→ㄹ

6. 자선조직협회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1
     수혜자격을 심사하였다.
  • 2
     과학적 자선을 시작하였다.
  • 3
     영국 런던에서 시작되었다.
  • 4
     환경개선 교육을 강조하였다.
  • 5
     우애방문자(friendly visitors)가 활동하였다.

7. 사회복지 실천현장 중 1차 현장이면서 동시에 이용시설로만 구성된 것은?
  • 1
     노인복지관, 아동상담소, 종합병원
  • 2
     보호관찰소, 사회복지관, 정신보건센터
  • 3
     학교, 정신보건센터, 사회복지관
  • 4
     부랑인시설, 청소년쉼터, 보건소
  • 5
     지역자활센터, 지역아동센터, 장애인복지관

8. 사회복지 실천현장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ㄱ. 장애인주간보호시설은 이용시설이다.
ㄴ. 보호를 필요로 하는 아동을 입소시켜 돌보는 시설을 아동양육시설이라고 한다.
ㄷ. 지역아동센터는 민간기관이다.
ㄹ. 건강가정지원센터의 소관부처는 보건복지부이다.
  • 1
     ㄱ, ㄴ, ㄷ
  • 2
     ㄱ, ㄷ
  • 3
     ㄴ, ㄹ
  • 4
     ㄹ
  • 5
     ㄱ, ㄴ, ㄷ, ㄹ

9. 상호작용 맥락을 이해하기 위한 PIE(Person-In-Environment) 분류체계에 포함되지 않은 것은?
  • 1
     정신건강상 문제
  • 2
     신체건강상 문제
  • 3
     사회기능상 문제
  • 4
     가족구조상 문제
  • 5
     환경상 문제

10. 체계이론의 주요개념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1
     외부의 투입이 없으면 부적 엔트로피 또는 네겐트로피 상태가 된다.
  • 2
     항상성으로 인해 체계는 행동방식의 규칙성을 갖게 된다.
  • 3
     산출은 체계의 변화방향을 설정하고 조정하는 핵심과정이다.
  • 4
     다중종결은 동일한 목적을 달성하는 방법이 다양함을 의미한다.
  • 5
     폐쇄체계는 체계의 정체성이 불분명하고 상호작용을 예측하기 어렵다.

11. 생태체계 관점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1
     맥락적 사고를 한다.
  • 2
     다체계적 접근을 한다.
  • 3
     인간과 환경 간의 균형을 강조한다.
  • 4
     사회구조 개선을 위한 개입방법을 제시한다.
  • 5
     문제에 대한 포괄적인 이해의 틀을 제공한다.

12. 비자발적 클라이언트에 대한 개입방법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ㄱ. 클라이언트의 메시지를 이해하기 위해 비언어적인 단서들을 찾는다.       
ㄴ. 클라이언트 저항을 고려하여 대응이나 직면은 자제한다.
ㄷ. 양가감정을 인식하도록 클라이언트에게 성찰의 기회를 준다.
ㄹ. 사회복지사 개인의 경험을 노출할 때 역전이를 주의한다.
  • 1
     ㄱ, ㄴ, ㄷ
  • 2
     ㄱ, ㄷ
  • 3
     ㄴ, ㄹ
  • 4
     ㄹ
  • 5
     ㄱ, ㄴ, ㄷ, ㄹ

13. 문제 상황에 대한 클라이언트의 관점을 변화시키기 위해 클라이언트가 부여하는 의미를 수정하는 의사소통기법은?
  • 1
     환기(ventilation)
  • 2
     재명명(reframing)
  • 3
     직면(confrontation)
  • 4
     재보증(reassurance)
  • 5
     정보제공(informing)

14. 면접의 구조적 조건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1
     클라이언트와의 거리는 가까울수록 효과적이다.
  • 2
     물리적인 환경이 열악한 경우 이에 대해 설명한다.
  • 3
     클라이언트의 특성이나 사정에 따라 면접 장소는 유동적으로 정한다.
  • 4
     클라이언트의 주의 집중 능력이나 의사소통 능력에 따라 면접시간을 조절한다.
  • 5
     클라이언트의 긴장을 완화시키고 집중도를 높일 수 있는 편안한 의자를 제공한다.

15. 비스텍(F. Biestek)이 제시한 관계의 기본원칙과 설명이 옳게 연결된 것은?
  • 1
     개별화 - 편견이나 고정관념 없이 클라이언트 개인의 경험을 존중하는 것이다.
  • 2
     비심판적 태도 - 문제의 원인과 상황을 객관적으로 판단하지 않는 것이다.
  • 3
     자기결정 - 클라이언트의 상황에 관계없이 모든 클라이언트의 선택권을 보장하는 것이다.
  • 4
     의도적 감정표현 - 사회복지사 자신의 감정을 적극적으로 드러내는 것이다.
  • 5
     통제된 정서적 관여 - 내적 통찰을 위해 클라이언트 자신의 감정 표현을 억제하도록 돕는 것이다.

16. 다음 사례에서 사회복지사가 수행한 개입역할로 모두 옳은 것은?
가족에 의해 강제 입소되었던 장애인이 거주시설에서 퇴소하기를 요청함에 따라 (ㄱ)퇴소상담을 실시하였다. 이후 가족들을 설득하여 (ㄴ)지역사회 내 다양한 주거 관련 정보를 안내하고, (ㄷ)공동생활가정에 입주할 수 있도록 연계하였다.
  • 1
     ㄱ: 조력자, ㄴ: 중재자, ㄷ: 교 사
  • 2
     ㄱ: 중개자, ㄴ: 중재자, ㄷ: 계획가
  • 3
     ㄱ: 조력자, ㄴ: 교 사, ㄷ: 중개자
  • 4
     ㄱ: 중개자, ㄴ: 옹호자, ㄷ: 계획가
  • 5
     ㄱ: 교 사, ㄴ: 옹호자, ㄷ: 조력자

17. 사후관리(follow-up service)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1
     개입과정 중에 수시로 실시한다.
  • 2
     클라이언트의 적응 상태를 확인한다.
  • 3
     문제가 있는 경우 재개입 할 수 있다.
  • 4
     클라이언트의 변화 유지에 도움이 된다.
  • 5
     종결로 인한 클라이언트의 충격을 완화시켜 준다.

18. 사정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1
     의료모델에서 나온 용어이다.
  • 2
     개입을 위해 문제 상황을 파악한다.
  • 3
     클라이언트의 강점과 자원을 확인한다.
  • 4
     이웃이 제공한 의견도 사정 자료로 활용한다.
  • 5
     사회복지사와 클라이언트 간 쌍방적 활동이다.

19. 종결단계에서 취해야할 사회복지사의 활동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1
     클라이언트의 변화를 촉진한다.
  • 2
     클라이언트와의 접촉빈도를 줄여간다.
  • 3
     클라이언트를 위해 서비스를 조정한다.
  • 4
     클라이언트를 대변하여 자원을 확보한다.
  • 5
     개입의 효과를 평가하기 위해 기초선 자료를 수집한다.

20. 에간(G. Egan)의 목표 선정지침인 SMART에 해당하는 것을 모두 고른 것은?
ㄱ. 적합성(adequate)
ㄴ. 합리성(reasonable)  
ㄷ. 조절가능성(manageable)
ㄹ. 구체성(specific)
  • 1
     ㄱ, ㄴ, ㄷ
  • 2
     ㄱ, ㄷ
  • 3
     ㄴ, ㄹ
  • 4
     ㄹ
  • 5
     ㄱ, ㄴ, ㄷ, ㄹ

21. 임파워먼트(empowerment) 관점의 문제해결과정에서 대화 및 발견 단계의 과업이 아닌 것은?
  • 1
     방향 정하기
  • 2
     기회 확장하기
  • 3
     강점 규명하기
  • 4
     상황 이해하기
  • 5
     자원능력 사정하기

22. 개입 계획을 수립하는 과정 순서로 옳은 것은?
ㄱ. 문제의 우선순위를 정한다.
ㄴ. 표적문제를 찾는다.
ㄷ. 개입의 성과목표를 정한다. 
ㄹ. 클라이언트의 과업을 구체화한다.
  • 1
     ㄱ → ㄴ → ㄹ → ㄷ
  • 2
     ㄱ → ㄹ → ㄴ → ㄷ
  • 3
     ㄴ → ㄱ → ㄷ → ㄹ
  • 4
     ㄴ → ㄱ → ㄹ → ㄷ
  • 5
     ㄴ → ㄷ → ㄱ → ㄹ

23. 사례관리의 원칙으로 옳지 않은 것은?
  • 1
     사례관리자는 클라이언트의 인종, 성별, 계층 등을 이유로 이용자격 및 절차 등에서 어려움을 겪지 않고 서비스를 쉽게 이용할 수 있도록 원조해야 한다.
  • 2
     시간의 경과에 따라 변화하는 클라이언트의 욕구에 대해 지속적으로 사정하고 서비스를 제공해야 한다.
  • 3
     클라이언트의 개별적인 욕구와 상황에 맞는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한다.
  • 4
     클라이언트의 다양한 욕구가 여러 분야에서 충족될 수 있도록 서비스를 제공해야 한다.
  • 5
     클라이언트를 위해 전문가 주도의 구조화된 서비스를 제공한다.

24. 사례관리의 등장배경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ㄱ. 지역사회보호 필요성 증가
ㄴ. 분산된 서비스의 조정기능 부재
ㄷ. 사회적 지원망의 중요성 강조
ㄹ. 만성적이고 복합적인 문제를 가진 클라이언트의 증가
  • 1
     ㄱ, ㄴ, ㄷ
  • 2
     ㄱ, ㄷ
  • 3
     ㄴ, ㄹ
  • 4
     ㄹ
  • 5
     ㄱ, ㄴ, ㄷ, ㄹ

25. 사례관리의 특성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1
     자원체계 간 연결, 조정 등의 활동을 한다.
  • 2
     투입과 과정에 대한 평가를 한다.
  • 3
     클라이언트 욕구에 초점을 두어 기관 내 서비스로 한정하지 않는다.
  • 4
     공적 책임을 강화하기 위해 비공식적 지지망의 활용을 최소화한다.
  • 5
     임상적 욕구를 가진 클라이언트에게는 치료적 상담을 실시한다.

사회복지 실천 기술론


26. 라포포트(L. Rapoport)가 제시한 위기개입목표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ㄱ. 위기증상 제거
ㄴ. 주관적 경험 증진                       
ㄷ. 촉발사건 이해
ㄹ. 대인관계 향상
  • 1
     ㄱ, ㄴ, ㄷ
  • 2
     ㄱ, ㄷ
  • 3
     ㄴ, ㄹ
  • 4
     ㄹ
  • 5
     ㄱ, ㄴ, ㄷ, ㄹ

27. 사회복지사가 다음의 과업을 수행하는 집단 발달단계는?
○ 집단성원 간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파악한다.
○ 집단성원이 다양한 경험을 할 수 있도록 돕는다.
○ 집단의 상호작용, 갈등, 진행상황, 협조체계 등을 파악한다.
○ 개별성원의 태도, 관계, 행동, 동기, 목표 등을 평가한다.
  • 1
     계획단계
  • 2
     초기단계
  • 3
     사정단계
  • 4
     중간단계
  • 5
     종결단계

28. 가계도를 통해 확인하기 어려운 것은?
  • 1
     가족원의 구성과 구조
  • 2
     가족의 생애 주기
  • 3
     세대 간 유형의 반복
  • 4
     가족원의 역할 및 기능
  • 5
     가족과 환경 간 경계의 속성

29. 인지행동모델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ㄱ. 주관적 경험을 강조한다.
ㄴ. 비합리적인 신념체계의 변화를 강조한다.
ㄷ. 대체 사고와 행동을 학습하는 교육적 접근을 강조한다.  
ㄹ. 인지체계 변화를 위한 비구조화 된 접근을 강조한다.
  • 1
     ㄱ, ㄴ, ㄷ
  • 2
     ㄱ, ㄷ
  • 3
     ㄴ, ㄹ
  • 4
     ㄹ
  • 5
     ㄱ, ㄴ, ㄷ, ㄹ

30. 집단 프로그램활동을 선택할 때 사회복지사가 우선적으로 고려해야 하는 사항이 아닌 것은?
  • 1
     집단규범과의 적합성
  • 2
     집단성원의 동의
  • 3
     집단지도자의 가치
  • 4
     수행의 안전성
  • 5
     시기의 적절성

31. 단일사례설계의 활용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ㄱ. 어떤 개입이 대상문제의 변화를 설명하는지 알 수 있다.
ㄴ. 둘 이상의 클라이언트, 둘 이상의 상황이나 문제에 적용 가능하다.
ㄷ. 행동빈도의 직ㆍ간접 관찰, 기존척도, 클라이언트 자신의 주관적 사고나 감정 등의      측정 지수를 사용한다.
ㄹ. 반복적 시행으로 개입효과성의 일반화가 가능하다.
  • 1
     ㄱ, ㄴ, ㄷ
  • 2
     ㄱ, ㄷ
  • 3
     ㄴ, ㄹ
  • 4
     ㄹ
  • 5
     ㄱ, ㄴ, ㄷ, ㄹ

32. 인지행동모델의 한계점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1
     지적능력이 낮은 클라이언트에게는 효과성이 제한적이다.
  • 2
     즉각적인 위기개입을 해야 하는 클라이언트에게 적용하기 어렵다.
  • 3
     사회복지사의 적극적 역할수행이 어렵다.
  • 4
     특정 개입기술 사용에서 윤리적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 5
     새로운 시도에 대한 의지가 약한 클라이언트에게 적용이 어렵다.

33. 집단과정을 촉진하기 위한 피드백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1
     집단성원의 요청이 있을 때 피드백을 제공한다.
  • 2
     구체적인 행동이나 관계에 대한 피드백을 제공한다.
  • 3
     집단성원으로 하여금 상호간에 피드백을 제공하도록 한다.
  • 4
     집단성원이 활용할 수 있는 만큼의 피드백을 제공한다.
  • 5
     집단성원의 문제해결능력 향상을 위해 단점에 초점을 둔다.

34. 가족의 일반적 특성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ㄱ. 다세대에 걸친 역사성의 산물이다.
ㄴ. 가족구성원 간 상호 영향은 지속적이다.
ㄷ. 가족마다 권력구조와 의사소통 형태를 갖고 있다.   
ㄹ. 가족 내 공식ㆍ비공식 역할들이 고정되어 있다.
  • 1
     ㄱ, ㄴ, ㄷ
  • 2
     ㄱ, ㄷ
  • 3
     ㄴ, ㄹ
  • 4
     ㄹ
  • 5
     ㄱ, ㄴ, ㄷ, ㄹ

35. 해결중심모델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1
     이론적이고 규범적이다.
  • 2
     변화를 불가피한 것으로 인식한다.
  • 3
     현재와 미래를 지향한다.
  • 4
     클라이언트와의 협동작업을 중시한다.
  • 5
     사회복지사는 변화촉진을 위한 질문자 역할을 수행한다.

36. 다음 사례에 해당하는 집단의 유형은?
장애인복지관에서 발달장애아동의 비장애 형제를 대상으로 주1회 8회기 집단을 운영하였다. 집단의 목적은 비장애 형제의 장애 형제와 관련한 부적응적 사고와 신념의 변화였다. 이를 위해 자기 모니터링, 인지재구성, 의사소통훈련, 문제해결훈련을 활용하였다.
  • 1
     성장집단
  • 2
     치료집단
  • 3
     지지집단
  • 4
     과업집단
  • 5
     참만남 집단

37. 다음 각각의 가족 사정 내용과 관련이 없는 가족개입 모델은?
○ 가족 의사소통 유형의 파악
○ 가족 내 하위체계 간 경계 속성의 파악
○ 가계도를 활용하여 통합적인 가족속성을 종단ㆍ횡단으로 파악
○ 문제를 둘러싼 파괴적이고 역기능적인 악순환 고리의 파악
  • 1
     전략적 모델
  • 2
     구조적 모델
  • 3
     다세대 모델(M. Bowen)
  • 4
     경험적 모델(V. Satir)
  • 5
     이야기치료 모델

38. 정신역동모델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1
     초자아는 내부세계와 외부세계의 기능이 잘 집행되도록 중재하는 역할을 한다.
  • 2
     항문보유적 성격은 의타심이 많고 타인을 지배하려는 성향이 있다.
  • 3
     기능주의 학파의 이론적 기초가 되었다.
  • 4
     클라이언트의 꿈, 자유연상의 의미를 해석하는 목적은 통찰력을 제고하기 위한 것이다.
  • 5
     사회복지사가 클라이언트에게 갖는 전이를 치료기법으로 활용한다.

39. 집단대상 사회복지실천 접근방법 중 상호작용모델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1
     개인과 사회의 조화가 장기적 목적이다.
  • 2
     문제해결을 위한 상호원조체계 개발에 초점을 둔다.
  • 3
     사회복지사는 집단성원과 집단 사이의 중재자 역할을 한다.
  • 4
     정해진 목표달성을 위해 구조화된 개입을 한다.
  • 5
     사회복지사와 집단성원 간의 협력을 통해 집단 목표를 설정한다.

40. 가족 내부의 역동성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1
     이중구속(double binds)은 가족의 응집 정도를 나타내는 것이다.
  • 2
     일치형 의사소통은 객관적 사실과 정확한 논리에 기초한 의사소통 행위다.
  • 3
     가족 하위체계 간 경계가 모호하면 그 관계가 소원해진다.
  • 4
     전문가의 가족 개입 과정에서 가족의 항상성이 작동될 수 있다.
  • 5
     부적 피드백은 가정 내 일탈행동을 증폭시킨다.

41. 과제중심모델에서 문제규명단계의 과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1
     클라이언트가 규정한 문제를 파악한다.
  • 2
     클라이언트의 수행 과제를 개발한다.
  • 3
     의뢰기관에서 위임한 문제를 파악한다.
  • 4
     예비적인 초기사정을 시행한다.
  • 5
     우선순위에 따라 개입문제를 규명한다.

42. 초등학교 학교사회복지사가 학교폭력 피해아동의 외상(trauma) 치유를 위한 소집단을 구성할 때, 집단 구조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1
     한 학급 정원 20~30명을 하나의 단위로 운영한다.
  • 2
     아동의 기능수준을 고려하여 매 회기 3시간으로 운영한다.
  • 3
     아동의 참여가 가능한 방과 후에 모임시간을 가진다.
  • 4
     아동 행동의 의미 있는 변화를 위해 개방형 집단으로 한다.
  • 5
     개별아동과의 눈맞춤과 상호작용을 위해 사회복지사는 아동들을 일렬로 앉히고 마주 본다.

43. 다음의 사례에서 활용한 개입 기법은?
어머니는 권위적인 아버지와 마찰이 있을 때마다 신경증 증상을 호소하며 분가한 4명의 자녀들을 집으로 불러들인다. 이 때 가장 민감한 반응을 보이며 달려가는 것이 막내 경수다. 사회복지사는 경수에게 어머니의 신경증에 자동반사적으로 반응하지 않도록 하면서 자신의 생각과 감정을 명확히 하도록 했다.
  • 1
     합류
  • 2
     재구성
  • 3
     탈삼각화
  • 4
     균형 깨기
  • 5
     경계 만들기

44. 임파워먼트모델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ㄱ. 해결해야 할 문제를 강조한다.
ㄴ. 클라이언트의 잠재역량과 자원을 인정한다.
ㄷ. 클라이언트를 개입의 객체로 보고 자기결정권을 강조한다.
ㄹ. 사회복지사와 클라이언트간의 상호 협력적인 파트너십을 강조한다.
  • 1
     ㄱ, ㄴ, ㄷ
  • 2
     ㄱ, ㄷ
  • 3
     ㄴ, ㄹ
  • 4
     ㄹ
  • 5
     ㄱ, ㄴ, ㄷ, ㄹ

45. 사회복지실천 기록의 목적과 용도에 해당하는 것을 모두 고른 것은?
ㄱ. 수급자격 입증자료
ㄴ. 슈퍼비전의 활성화
ㄷ. 프로그램 예산 확보 
ㄹ. 클라이언트 당사자와 정보 공유
  •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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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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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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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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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5
     ㄱ, ㄴ, ㄷ, ㄹ

46. 가족 실천에서 사회복지사가 해야 할 것을 모두 고른 것은?
ㄱ. 가족과 주변환경의 상호작용 양상을 파악한다. 
ㄴ. 가족이 가족 내ㆍ외부에서 경험하는 현상을 어떻게 파악하고 이해하는지 확인한다.
ㄷ. 가족과 합류(joining)함으로써 신뢰관계를 형성한다.  
ㄹ. 가족이 다뤄야할 문제의 우선순위는 사회복지사가 정한다.
  •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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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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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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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다음 사례에서 활용한 개입 기법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고등학생인 영수는 과체중, 자기주장 부족 등의 문제를 호소하고 있다. 또한 담배 가게를 지나칠 때마다 흡연 욕구를 참지 못해 간헐적 흡연을 하고 있다. 사회복지사는 영수를 돕기 위해 음식에 대한 인식을 수정하게 하였고, 자기주장 능력을 개발하기 위해 하기 쉬운 것부터 어려운 것의 순서로 자기주장 행동을 수행하게 하였다. 아울러 등하교 때 담배 가게가 있는 골목을 피해 다니도록 했다. 그리고 흡연 욕구를 참지 못할 때는 껌을 씹게 하였다.
  • 1
     선행조건의 회피
  • 2
     선행조건의 소거
  • 3
     선행조건의 재인식
  • 4
     대체행동의 사용
  • 5
     행동형성

48. 토스랜드와 리바스(R. Toseland &R. Rivas)가 분류한 세 가지 집단사회복지 실천기술 중 집단과정 촉진기술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 1
     성원의 말이나 행동에 집중하는 반응을 한다.
  • 2
     개방적 의사소통을 위해 사회복지사가 먼저 자기노출을 할 수 있다.
  • 3
     토론범위를 제한하여 집단목표와 관련 없는 의사소통을 감소시킨다.
  • 4
     성원이 문제 상황을 긍정적으로 인식하도록 재정의 한다.
  • 5
     성원이 의견을 분명하게 표현하도록 의사소통의 내용을 명확히 한다.

49. 다음 사례에서 사회복지사가 민수에게 준 과제에 해당하는 개입기법은?
결혼 후 분가한 민수는 부모의 지나친 간섭에 시달려 왔다. 사회복지사는 민수에게 자신의 느낌과 주장을 부모 앞에서 당당히 말하게 하고, 부모에게는 자녀의 이야기를 경청하고 수용하도록 하였으나 문제는 지속되었다. 사회복지사는 대안으로 민수에게 다음과 같은 과제를 주었다. “지금부터는 부모에게 사사건건 의논하며 조그마한 도움이라도 모두 요청해 보세요.”
  • 1
     실연
  • 2
     균형 깨기
  • 3
     경계 만들기
  • 4
     역설적 지시
  • 5
     문제의 외재화

50. 다음 사례를 분석한 내용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철수 어머니는 남편의 늦은 귀가에 대해 잔소리를 하고, 철수 아버지는 아내의 잔소리 때문에 집에 늦게 들어와 부부갈등이 지속되고 있다. 평소에 아버지는 철수에게 소신 있는 발언을 하라고 하다가 가족식사 시간에 철수가 간혹 소신발언을 하면 “밥이나 먹어!”라고 언성을 높인다. 어머니와 철수는 이러한 아버지의 행동에 대해 참지 못하고 함께 아버지에게 대항한다.
  • 1
     세대 간 연합
  • 2
     순환적 인과관계
  • 3
     의사소통상 구두점(punctuation)
  • 4
     가족구성원의 의미 체계(meaning system)
  • 5
     병리적 이중구속(pathological double binds)

지역사회 복지론


51. 지역사회복지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1
     전문 또는 비전문 인력이 지역사회 수준에서 개입한다.
  • 2
     지역성과 기능성을 포함하는 지역사회 내에서 이루어진다.
  • 3
     지역사회 내에 존재하는 각종 제도에 영향을 준다.
  • 4
     공공과 민간의 협력이 강조되고 있는 추세이다.
  • 5
     개인 및 가족 등 미시적 수준의 사회체계와 대립적인 위치에 있다.

52. 다음은 로스만(J. Rothman)의 지역사회조직 모델 중 어떤 모델에 관한 설명인가?
○ 변화 매개체로서 과업지향의 소집단을 활용한다. 
○ 권력구조에 있는 구성원을 협력자로 인식한다.
○ 기본 변화전략은 자신의 문제결정 및 해결에 다수의 사람이 참여하는 것이다. 
○ 변화전술로 합의를 사용한다.
  • 1
     지역사회연계
  • 2
     사회행동
  • 3
     사회계획 및 정책
  • 4
     연합
  • 5
     지역사회개발

53. 지역사회(community)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1
     모든 지역사회는 사회(society)이나, 모든 사회가 지역사회는 아니다.
  • 2
     지리적 개념은 사회문화적 동질성과 상호작용성에 기초한다.
  • 3
     퇴니스(F. Tönnies)는 지역사회를 공동사회와 기계적 연대사회로 구분하였다.
  • 4
     인구구성의 사회적 특수성을 기준으로 하여 시ㆍ군ㆍ구로 구분할 수 있다.
  • 5
     상부상조 기능은 지역사회 구성원에게 법규 순응을 강제한다.

54. 지역사회복지협의체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ㄱ. 공공 간의 연계방식으로 시작해서 공공과 민간의 연계방식으로 전개되었다. 
ㄴ. 지역사회복지자원을 개발하고, 발굴하는 기능을 갖고 있다. 
ㄷ. 시ㆍ도에서 전달되는 상위계획은 실무분과에서 심의권을 갖는다. 
ㄹ. 실무협의체에서는 실무분과에서 발의된 쟁점에 대해 논의한다.
  •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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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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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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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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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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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지역사회복지 실천기술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1
     계획ㆍ프로그램: 욕구분석, 대안모색, 단계별 실행 계획, 평가 등을 포함한다.
  • 2
     연계: 참여조직들에 대한 업무의 배분과 조정에 초점을 둔다.
  • 3
     임파워먼트: 대화, 강점 확인, 자원 동원 기술 등을 포함한다.
  • 4
     자원 개발ㆍ동원: 기존 집단, 개인의 직접적인 참여, 네트워크 등을 활용한다.
  • 5
     자조: 집단의 역동성을 불러일으키며, 갈등을 활용한다.

56. 지역사회복지실천에서 추구하는 가치로 부적절한 것은?
  • 1
     문화적 다양성 존중
  • 2
     배분적 사회정의
  • 3
     임파워먼트
  • 4
     비판의식의 지양
  • 5
     상호학습

57. 지역사회복지 실천과정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ㄱ. 평가단계에서는 개입방향과 수준을 정한다. 
ㄴ. 실행단계에서는 참여자를 적응시키고 활동을 조정하는 것은 필요하지 않다.
ㄷ. 자원계획 및 동원단계에서는 문제의 우선순위를 결정한다.
ㄹ. 지역사회 사정은 지역사회의 욕구와 자원을 파악하는 과정이다.
  •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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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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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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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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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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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지역사회의 사정방법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1
     비공식적 인터뷰는 자료수집과정에서 신뢰도와 일관성을 높이는 방법이다.
  • 2
     하위체계사정은 하위체계의 정태적인 이해를 높이는데 활용된다.
  • 3
     민속학적(ethnographic) 방법은 일반적으로 표준화된 면담도구를 사용한다.
  • 4
     명목집단기법은 문제이해, 목표확인, 행동계획 개발 등에 활용된다.
  • 5
     델파이기법은 명목집단기법을 대신하여 지역사회 포럼 맥락 내에서 사용된다.

59. 지역사회복지 실천원칙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ㄱ. 지역사회는 개인과 동일하게 자기결정의 권리를 갖는다. 
ㄴ. 지역사회는 있는 그대로 이해되고 수용되어야 한다.
ㄷ. 개인과 집단처럼 각 지역사회는 상이하다.
ㄹ. 문제해결 접근방법에서 다양성은 배제되어야 한다.
  •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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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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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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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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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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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사회복지사가 지역사회개발모델에 근거하여 아래와 같은 실천을 하였다. 이를 모두 충족하는 사회복지사의 역할은?
사회복지사는 낙후된 도시지역을 대상으로 지역 진단을 실시하고, 해당 지역에 대한 주민들의 이해를 높였다. 그리고 주민간의 협력을 방해하는 요인을 제거하도록 도왔다.
  • 1
     안내자
  • 2
     조정자
  • 3
     사회치료자
  • 4
     촉매자
  • 5
     조사자

61. 우리나라의 사회복지공동모금회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1
     설립 근거법은 사회복지사업기금법이다.
  • 2
     조직은 시ㆍ도별 지회형식에서 독립법인형식으로 변경되었다.
  • 3
     모금방식은 기간을 기준으로 크게 연말집중모금과 연중모금으로 분류한다.
  • 4
     배분사업은 신청사업과 지정기탁사업의 2가지로 구성된다.
  • 5
     전체 모금액 중 개인모금액이 차지하는 비중이 법인모금액보다 크다.

62. 다음은 지역사회복지의 실천모델 중 어떤 모델에 관한 설명인가?
웨일과 갬블(Weil & Gamble)이 제시한 모델로 사회적ㆍ경제적 환경의 변화를 위한 구성원의 능력개발을 목표로 하며, 사회복지사의 주된 역할은 조직가, 교사, 촉진자이다.
  • 1
     근린지역사회조직
  • 2
     사회계획
  • 3
     정치적 권력강화
  • 4
     지역사회연계
  • 5
     프로그램 개발 및 조정

63. 인보관운동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1
     사회구조의 변화에 관심을 가졌다.
  • 2
     1:1 방문서비스를 원칙으로 하였다.
  • 3
     여성노동자의 권익증진 운동을 펼쳤다.
  • 4
     빈민들과 함께 거주하면서 사회문제를 해결하려 하였다.
  • 5
     주민의 잠재력을 높이기 위해 교육에 힘썼다.

64. 지역사회 내 조직간 협력전략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1
     동맹(alliance)은 조직의 자율성을 중시하면서 힘을 증대시키는 방식이다.
  • 2
     협조(cooperation)는 특정 이슈에 관해 유사 조직들의 일시적 연결방식이다.
  • 3
     연합(coalition)은 전문가를 둔 영속적 조직구조를 갖고 있다.
  • 4
     동맹, 협조, 연합은 정책결정과 관련하여 개별조직의 승인이 있어야 한다.
  • 5
     조직 간의 협력체계 정도는 협조→동맹→연합 순으로 갈수록 강화된다.

65. 우리나라 지역사회복지 역사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1
     오가통(五家統)은 지역이 자율적으로 주도한 인보제도이다.
  • 2
     두레는 촌락단위의 농민상호협동체이다.
  • 3
     향약은 지역민의 순화, 덕화, 교화를 목적으로 한 자치적 협동조직이다.
  • 4
     계(契)는 조합적 성격을 지닌 자연발생적 조직이다.
  • 5
     품앗이는 농민의 노동력을 서로 차용 또는 교환하는 것이다.

66. 지역사회복지계획 수립의 기본원칙이 아닌 것은?
  • 1
     과학성
  • 2
     비연속성
  • 3
     실천성
  • 4
     지역성
  • 5
     자율성

67. 다음은 테일러와 로버츠(Taylor &Roberts)의 지역사회복지실천 모델 중 어떤 모델에 관한 설명인가?
합리적 기획모델에 기초한 조사전략 및 기술을 강조한다. 특히 사람들과의 상호 교류적 노력을 강조하고, 옹호적이며 진보적인 접근을 포함한다.
  • 1
     정치적 권력강화
  • 2
     프로그램 개발 및 조정
  • 3
     지역사회개발
  • 4
     계획
  • 5
     지역사회연계

68. 사회복지사는 ‘아동보호를 위한 마을만들기 지원사업’을 시작하기 위해 지역사회복지 이론에 기초한 실천을 계획하였다. 다음 중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ㄱ. 사회체계이론의 관점에서 학교나 병원과 같은 아동관련 하위체계를 조사하고 방문할 계획이다. 
ㄴ. 생태학이론의 관점에서 과거부터 지금까지의 아동관련 지역사회 활동을 조사할 계획이다.
ㄷ. 사회자본이론의 관점에서 ‘아동이 살기 좋은 마을은 모두에게 안전한 마을’이라는 슬로건 하에 지역사회의 호혜성을 강화할 계획이다.  
ㄹ. 갈등이론의 관점에서 학부형의 연대가 중요하므로 비학부형은 참여대상에서 제외할 계획이다.
  •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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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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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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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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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9. 우리나라 지역사회복지 환경의 변화와 관련된 내용으로 옳지 않은 것은?
  • 1
     2007년 사회적기업 육성법 제정
  • 2
     2012년 협동조합기본법 제정
  • 3
     2012년 사회복지사업법상의 사회복지관 사업분야 개편
  • 4
     2012년 사회보장기본법상의 ‘사회서비스’를 ‘사회복지서비스’로 변경
  • 5
     여러 지방자치단체의 마을(공동체)만들기 지원 등에 관한 조례 제정

70. 지역사회복지 실천단계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1
     문제발견 및 분석단계는 계획을 행동으로 변환시키는 실행단계 이후에 진행한다.
  • 2
     평가단계에서 총괄평가는 모든 실천과정이 종료된 이후에 실시한다.
  • 3
     자원계획 및 동원단계는 실행단계 이후에 진행한다.
  • 4
     목적 및 목표 설정단계는 지역주민 욕구사정 이전에 진행한다.
  • 5
     지역사회 포럼은 실행단계에서 진행한다.

71. 지역사회복지의 주요이론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ㄱ. 자원동원이론은 재정자원에 초점을 두고 있어 사회적 소수자의 권리옹호를 위한 실천에는 유용하지 않다.
ㄴ. 갈등이론은 갈등을 둘러싼 연대와 권력형성의 도구가 될 수 있다는 측면에서 사회행동 모델에 유용하다. 
ㄷ. 사회교환이론은 비영리 조직의 마케팅이나 네트워킹 활동을 설명하지 못한다.
ㄹ. 사회체계이론은 보수적 이론으로 비판받지만 지역사회의 구조와 기능을 설명할 수 있다.
  •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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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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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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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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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2. 다음에서 설명하고 있는 지역사회복지이론은?
○ 지역사회는 공간을 점유하는 인간집합체로서 경쟁, 중심화, 분산 및 분리 등의 현상이 존재한다.
○ 지역사회의 변환과정을 역동적 진화과정으로 설명할 수 있다.
  • 1
     갈등이론
  • 2
     사회자본이론
  • 3
     생태학이론
  • 4
     자원동원이론
  • 5
     사회체계이론

73. 지역사회복지 실천기술 중 네트워킹 기술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1
     다양한 지역사회 주체들의 자발성을 촉진한다.
  • 2
     상호 호혜적 의사소통을 한다.
  • 3
     상호 신뢰형성을 위해 수평적 관계를 유지한다.
  • 4
     지역사회복지협의체는 네트워킹 기술을 활용한 사례로 보기 어렵다.
  • 5
     서비스 중복과 누락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사용할 수 있다.

74. 저소득층 독거노인을 위한 의료 네트워크 형성 사업을 하려고 하는 사회복지사의 역할로 부적절한 것은?
  • 1
     옹호자
  • 2
     촉매자
  • 3
     협상가
  • 4
     조정가
  • 5
     혁명가

75. 다음은 지역사회복지실천 과정 중 어느 단계에 관한 설명인가?
주거빈곤의 어려움을 호소하는 클라이언트에 대해 사회복지사는 해당 지역에 대한 조사를 실시한 후 이를 개인의 경제적 문제, 지역사회의 불량주택문제, 공공임대주택정책의 문제 중 어떤 문제로 볼 것인지를 결정하였다.
  • 1
     자원계획 및 동원단계
  • 2
     목적 및 목표 설정단계
  • 3
     문제발견 및 분석단계
  • 4
     실행단계
  • 5
     평가단계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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